[동행로또] 로또 카드 결제 - 신용카드로 로또복권 구입할 수 있는가?
본문 바로가기
LOTTO skill/복권소식[로또지식]

[동행로또] 로또 카드 결제 - 신용카드로 로또복권 구입할 수 있는가?

· DATE 2020. 10. 15.

현금 소지를 잘하지 않는 사람은 로또 구입을 위해 매번 현금을 인출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은근히 아직도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오늘은 로또 카드 결제,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를 사용해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Fact. 로또복권은 법적으로 카드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로또복권 구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구입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의 경우 1인당 1회구입 1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온라인으로 구매 시 1회 기준 5천 원까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복권기금법 5조 4항에 따라 '복권을 판매하는자의 경우 여신전문 금융업 법 제2조 제3호에 따라 신용카드 방식으로 복권을 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카드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실제 판매점에서 편법으로 복권 판매시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경우 적발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 이는 결제일까지 빚의 개념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후불제의 의미로는 구입이 불가능하며 과도한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된 계좌에서 바로 돈이 빠져나가는 체크카드의 경우에도 잔액이 없으면 결제가 불가능하기때문에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 또한 불가능하며 오직 현금 결제만 가능합니다.

로또를 판매하는 판매소에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위한 단말기를 따로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말기 자체에서 복권 구입에 대한 카드 결제는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실제 몇년전 카드결제 여부에 관련해 온라인 판매가 이루어질 시 휴대폰을 이용한 신용카드 결제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뉴스가 돌았으나 결국 사행성 조장 우려에 온라인 구매에서도 예치금을 입금하는 방식으로 회당 5천 원 이하 구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단점 또한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첫번째, 공식적인 로또 구매 가능 액수는 온라인 5,000원 / 오프라인 100,000원으로 사행성 조장을 막기 위해 이렇게 규정되어 있지만 오프라인에서는 로또 판매점 한 군데에서만 적용되어 당사자가 판매점을 이동하여 추가로 구입할 시 확인할 방법이 없으며 이를 제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실제 최대 5,000원의 구매제한이 걸려 있기는 하지만 가상계좌를 통해 본인의 계정에 입금할 수 있는 최대금액이 100만 원이며 로또 구입은 5,000원의 구매제한이 있지만 다른 복권(연금복권, 온라인 즉석복권 등)의 구입은 가능하기 때문에 사행성 조장 방지를 위한다는 제한은 의미가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여전히 복권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한 이유가 복권당첨으로 인한 사건사고 뉴스가 많으며 하나의 오락으로 자리잡지 못한 이유입니다.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복권문화가 필요하며 이는 얼마든지 다른나라의 예시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연금복권 23회 / 로또복권 932회차 당첨결과

 

예전 직업상 숫자보는 것을 좋아하고 어쩌다 써 내려간 로또 이야기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로또를 구입하게 되었지만 기분이 우울할 때 상상만으로도 즐거울 수 있다는 희망으로 딱 열 게임을 기준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지나친 구입은 1등으로 갈 수 있는 지름길 일수도 있지만 또 다른 길로 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책임을 전제로 한 권리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로또구입 신용카드 결제 가능한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행운을 빕니다.

 

 

 

 

 

 

 

댓글